발칙한 QT

그분의 등을 바라보며[막9:2-13] 본문

신약 QT

그분의 등을 바라보며[막9:2-13]

주하인 2020. 3. 21. 11:17

2.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따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높은 산에 올랐다하신다.


이 부분을 대하면서

여러 그림이 언뜻 떠오른다.

 맑은 하늘.

청명한 공기.

등산.

선택받은 12제자 중에서도

따로 세우신 소수( 선택받은 소수)를 데리시고

산에 오를 때..

등산이라 조금은 힘이 들었을 수도 ..

그때, 예수님은 과연 '헉헉 '대셨을까? ^^;

그 분은 앞서셨을까?

아마도 그렇지 않으실까?

리더이신데.. .

그렇다면 그 분은 날아가듯이 오르셨을까?

신적인 능력을 가지신 온전한 인자(사람) 이시니

육신의 힘듦은 있으셨음이 당연하셨겠지만

조금 하나님의 능력을 발휘 하셔서 물흐르듯 올라가시게 하셨을까? ^^;

각설하고

그 분을 따르는 다른 제자들은 어땠을까?

힘들어서 주변이 안보였을까?
공생애 3년간을 이곳저곳 행하면서 늘 보는 풍경 중의 하나라서

그저 그랬을까?

.........

그러면서 '그 분의 등'이 그려진다. 



 10몇년 전 정말 뜨거이 '묵상'을 할 때

'밀밭사이로' 제자들과 함께 가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너른 등이

어쩌면 그리도 상세히 그림처럼 그려지며 마음에 다가오는 지

그 감동을 놓치기 싫어서

얼른 출근하고 일상이 시작되기 전 서둘러 블로그에 글을 옮긴게 있다.

아래에 옮겨 놓았다.


그때의 그 분의 등,

밀밭을 휘적휘적 앞서 가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등을 바라보며

느끼는 '허허로운 여유로움'

배는 고프나 느껴지는 자유와 기쁨....이 그것이었다.


 그러나

오늘 바라보이는

예수님의 '등'에서 느껴지는 그것과는 조금 다르다.


그때보다는 예수님 따라다닌 시간이 지나고

성장하게 되어진 제자들,

그들 중에서 더 선택받은 자들이 보아야 할 세상,

보아야 할 예수님의 모습.. 말이다.




3.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희어졌더라
4.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이제 그들에게는

이전 배고플 때 자유롭게 먹게 하시고

모든 것을 다 감싸 안으실 듯 

눈물나는 듯한 포용의 예수님의 그것 뿐 아니라

훨씬 더 뚜렷한 하나님,

예수님이 육신의 몸을 입으셨지만

그를 넘어서는

진정의 하나님 이심을

그 등을 통해서

이제는 느껴야 함이 아닐까?


  

6.이는 그들이 몹시 무서워하므로 그가 무슨 말을 할지 알지 못함이더라

그리고

그러한 더 선택받은

'소수의 제자'들에게는

산을 올라갈 때의 통쾌한 자연스럼과 더불어

숨이 차고 다리가 아플 수 있는 고난이 당연히 자연스러움으로

그들의 일상에서 있을 수 있음이며

이 세상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길을 가보면서

어쩌면 '무서움'으로 표현되지만

경외로운 두려움이 있어지게 될 것이란 이야기다.



7.마침 구름이 와서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그러나,

누구도 가보지 못한 길,

오직 예수님의 등을 바라보면서 여기까지 왔지만

'마침'.. .

마침으로 표현된 것처럼

우연인것처럼 필연으로

그들에게는

이전과는 다른

훨씬 뚜렷한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경험하게 될 것이란 것이시다.



8.문득 둘러보니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와 자기들뿐이었더라 
그리고 '문득' 둘러보며

그때는

그가, 그들이 느끼는 그러함이

이전과 다름 없음처럼

또 .......이어지게 될 것이다.


 

 무엇인가?

무엇을 내게 보이시려하심이실까?


'코로나'

우한 바이러스로

세상은 온통 대 혼돈이다.

주식은 폭락하고

경제는 공황직전까지 가며

사람들이 이곳 저곳에서 죽어나간다.

그러면서도

이전의 선진국으로 이름을 드날렸던 나라들이

그 실체가 드러나며

사재기...가 횡행하고 사람과 사람들이 서로 떨어져 갈 수 밖에 없게 된다.

예배가 금해지고

신천지라는 사이비 실체가 그대로 세상에 드러나며

전통교회 중에서도 '명성, 소망'.......누가 들어도 이름을 알만한

몸집 불리기만 힘썼던 교회들의 이름이

초창기에 확~드러났었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이 작은 나라, 대한 민국이

중국에 이어 가장 많은 '확진자'들로 (특별히 신천지로 인하여.. ㅠ.ㅠ;)확 늘어나

전세계에서 한국 사람들을 핍박하는 경우가 늘고

입국금지의 대상으로

세상의 지탄거리가 되는 것 같이 되어가다가

단 며칠 만에 상전벽해,

세상의 가장 우수한 나라, 뛰어난 민족으로 바뀌어 버렸다.

 놀라운 원리를

작금의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누구도 가보지 못한 길 가운데

하나님의 원리를 보게 하신다.

'약함이 강함이다. '

예수님을 제대로 믿는 자들이 그래도 많고

선교사를 세계에 두 번째로 많이 파송하며

기독교가 자생하게 된.........

그래서 하나님의 도구로

이 마지막 시대에 쓰시려고 선택된 나라이기에

이 약한 나라를 들어

가장 강하게 만드시는 원리가 아닌가 싶다.

(잠시... 진실에 대하여 눈을 뜨게

 우리나라 국격의 변화에 대하여 짚고 넘어가야 겠다.

  한류라는 이름으로 K팝 뿐이아니라 , K뷰티, 영화..를 넘어

 넷플릭스 통해 KD2라는 것 뜨는 것 뿐이던가?

 음식 한류, 패션,  거기에 의료 한류는? 또....

 삼성이 반도체 , LG  가전 제 일위 뿐인가?

 자동차는 현대가 ......나르는 수소 , 전기차, 비행자동차...

 방위산업은 또 엄청나다.

 국방은 세계 7위.............일일히 얘기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한 국격의 상승으로 5천년 역사에 가장 강한 국운기.....^^*)


그런데...

눈을 들어 보면

이 코로나 속에

우리의 삶은 전혀 ~다.

정신이 번쩍든다.

먹을 것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경계한다.

......

잠시

문득.....이다.


무엇인가?

유사한 어떤 게

내게는 느껴진다.


난..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의 등을 바라보고 있다.

그 분을 바라보고

허허로운 자유도

날아갈듯한 상쾌함도 느끼지만

현실은 산을 오르는 헉헉함도 있다 .

한번도 경허하지 못한 일,

어쩌면 내가 머리깔고 누워 자는 내 아파트가

세계 대공황으로 인하여 1/10로 떨어지고

내 자식들이 젊을 적 지고 있는 대출에 , 아파트까지 떨어져

더 허덕댈 지도 모른다.

.. 아 두렵다.

그러나, 그 어느때보다

성경의 원리,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눈에 확 들어오는 시기다.

악한 자는 더 악하게

선한 자는 더 선하게 익어가는게 보이고

수 많은 가라지 목회자들이 666 표받으러 서 는 것 처럼

헛된 곳에 줄 서는 것도 보인다.

이 나라의 수없이 많은 환란, 약함 , 궁핍 속에서

확확 일어서 발전하는 것을 보며

약한 것을 기뻐할 성경 원리에 대하여 보고 있다.

너무 뚜렷하다 .

마치 오늘 묵상구절에서

예수께서 흰옷입고 ... 하나님의 본체이심을 보는 것 같이

뚜렷이 .. 말이다.


그러나, 문득 다시 눈을 들어보면

코로나 현실이다.



내게 그리 말씀하심 같다.

"그냥......

갇혀있고

그냥

늙어가는 것 같으냐?

예수님의 등을 더 뚜렷이 바라보라

그리고  곧 다시오실 예수를 기억하고 지켜라".......




감사합니다.

내 주여.


쉬는 날입니다.

게으르게 있으려 했지만

마음이 더 흔들리려 해서 말씀을 붙들었습니다.


내 주여

그리하니

 주님 예수 그리스도의 등,

이전과는 조금 다른 주님의 등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임 조금더 숙연해지고 나아졌습니다.

두렵기보다  

가슴 벅차려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여.

이제는 더

주님 앞으로 다가가야 할 듯합니다.

내 주여.

힘주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들어 감사하며 기도합니다.

아멘





------------------------ 밀밭 사이로 (눅6:1-11 )

 2008 년 묵상 분

 

 

 


 작년

강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밀밭 사진이 없고

올린 사진이 용량이 축소되어서

안 이뻐요.

 그러나,

오늘 내용과는 상관없는

아베마리아지만

조수미님의 감미로운 목소리와

아름다운 음율이

밀밭 사이로 지나시는

예수님 일행의

그 허허로운 여유를 느끼기에는

그리 부족함이 없게 만드네요.

 아니시라고요?

상상력 부족 탓입니다.

아니 감성 부족요.ㅎㅎ

 

 주님과 같이 한번 걸어가 보시지요!

아,

저들의 배고픔도 한번 느껴 보시고요

그들의 자유로운 영혼의 허허로움도

같이 한번 느껴보세요.

 


 혹시 자동으로 음악 안들리시면 동영상 틀어 놓고 보세요..^^*


1.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제자들이 이삭을 잘라 손으로 비비어 먹으니 
 

 왜 요 장면에 오면

사뭇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질까요?

 

 마침

조수미님의 아베마리아가

제 블로그 '음악' 카테고리에 있네요.

그래서

오늘 묵상이랑

잘 맞는 듯 싶어서 집어 왔어요.

 

 안식일에 거기를 걸어서

어디로 가실까요?


 


 아..

밀밭 사이로

새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중동의 날씨가

그 당시에는 좀 선선하지 않았을까요?

그리 그려집니다.

제 피부에 부닥쳐 오는

바람의 느낌이

조금은 선선합니다.

 

 사람들의 눈을 봅니다.

눈이 조금은 내리 뜨여져 있습니다.

그 눈에는

깊이를 알 수 없는

차분함이 서려 있네요.

 

 주님은 앞서 가십니다.

무언가 형용할 수 없는

예기가 느껴집니다.

그냥 저 분을 따라가면

될 듯도 싶습니다.

 

 사람들은 자유롭습니다.

 

어떤 이는 뒤를 쳐다보고 가만히 있네요.

무엇을 보고 있을까요?

밀밭 사이에서 날아오르는

새 날갯 짓에

퍼득 놀라

하늘을 날아오르는

그 새의 형적을 따라 쳐다 보는 군요.

 어떤 이는

잠시 쭈구려 앉아 있군요.

풀 숲 안으로 들어가서..

무얼 하나요?

혹시...끙~~~!!  ㅎㅎ

 설마 그럴리가요..ㅎㅎ

아마도

숨어 있는 이쁜 꽃을 감상했겠지요.ㅎㅎ

 

 어떤 이는

밀대를 꺽어

입에 물고 있군요.

 누구는 팔짱끼고 걷네요.

콧노래 하는 이도

휘파람 부는 이도 있군요. 

 아..

어떤 이가

이삭을 잘라 양손에 대고 부비는 군요.

어릴 적 생각이 납니다.

노란 벌판에

밀이 고개를 잘 숙이고 있을 때

그 밀을 잘라

불에 그슬려

양 손바닥에 대고

문지르면

고소한 밀이 먹기 좋게 되었던 기억요.

 많이 먹을 게 없던 시절에

더 없는 간식이기도 했지요.

하지만

이들의 이 행동은

조금은 낭만과는 다른 듯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안식일'

 어.

안식일인데 이러다니요.

그 엄한 시대에

엄격히 자란 이들이 이럽니다.

 한편으로 

얼마나 배고팠을지

상상이 갑니다.

참 불쌍해요.

그 시대의 어려운 삶이 그렇고

그 어려운 예수님 제자로서의 삶도 그렇고요.

 그 배고픔은

경험자로서,

특히

오늘 아침

빈속으로 나오다가 들여다 본

버스 속의 묵상에서

절실히 - ㅎㅎ - 공감이 갑니다.

 아마

배고픔을 못 참고

배고프면 영혼까지 시린 듯한

증상을 가진

저와 비슷한 사도신 듯해서

그 배고픔이

참 가련히도 느껴집니다.  ㅎㅎ 

 그러나,

이스라엘의

그 엄한 분위기에

그 안식일에

그런 율법을 어기는 일을

사사로이 하다니

그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예수님의

조금은 반사회적 허탈 분위기 -  세상의 눈으로 볼 때 말입니다. ^^;;;-를

동일 시해서 닮았다 감안해도

그것은 조금 지나치긴 하네요.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요?

만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이 사제 지간에

이 방탕스러워 보이는

타락(?) 이 말입니다.

 

 난

밀밭사이로

걸어가는  이들의 분위기를 상상할 때마다

이  

아베마리아 곡의 분위기가 떠오릅니다.

아.

아베마리아를 가져다가 들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우연히

너무도 맞아서 일 뿐이지요.

 이 글 쓰기 전에

아침 묵상 전에

이 행렬의 분위기가

'허허로움'이란 네 단어로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그리 글을 쓸까 했었지만

밀밭 사이로가

더욱 서정적일 듯 싶어

그냥 붙혔을 뿐입니다.

 

 제가 그 행렬에 있다고 가정해도

앞서 나가시는

예수님의 등을 보고

그 분의

그 휘적 휘적 걸으시며

무엇인가 생각하시는 듯한

분위기를 보면서는 요.

저도 모르게

밀을 한웅큼 들어서

생각없이

손에 올려놓고

두 손바닥으로 비빈 다음요...

아마

훅~~하고 불어서

알갱이를 남긴다음

입에 넣어

우적우적 씹었을 거예요.

펄쩍 뛰면서

한 발로

길 가의 풀 포기 하나를

발끝으로 축구하듯이 차기도 했을 것 같구요.

왜 냐구요?

날아갈 것 같아서요.

그냥 그래도 될 듯하여서 말입니다.

아마도

내 뱃속의 우릉우릉 소리가

내 육신의 기아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방제장치의 가동 탓 ^^;; 도 있겠지만요...

실은

그 분이 주시는

그 자유로움 탓이

자유롭게 해서일 겁니다.

날 묶고 있던

온갖 규제와 내적 억압이

나도 모르게 잊혀 진 상태요.

 그것은

아마도

그 사도도

마찬가지였을 거예요.

 

 주님은

자유지요.

 

 어제 그제 수요일...

오랫만에 일찍 퇴근해서

마음 먹고 기도원에 올라갔습니다.

그냥 그러고 싶어서요.

날은 정말 추웠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점퍼를 입고

목도리를 둘러썼음에도

찬 바람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그럼에도

날은 청명했습니다.

걸어서

안양역 앞에 와서

2번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하늘을 쳐다보았습니다.

어찌나 맑고 이쁜지요.

노래가 나올 듯했습니다.

실은 월요일 글에도 고백을 했지만

약간은 멍한 상태였거든요.

 올라가니 세시 예배가 있네요.

예배를 들어가서 앉는 다는 생각만으로도

허리가 아파오는 듯하고

졸릴 것 같은 생각이

나에게 의지를 강요하는 듯합니다.

항상 그래요.

 예배가 진행되면서

난 감동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

목사님의 설교는 너무나 훌륭했습니다.

하지만

그 감동은 인간이 줄 수있는

감동 스토리와는 좀 질이 다릅니다.

인간은

격정적이고

좀 일회적이고

코 풀고 나면 잊어버리는 감동이지만

주님이 주시는 감동은 좀 유다릅니다.

전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수년의 경험을 통해

이게 은혜인 줄 압니다.

 우선

가슴 한 구석이 따뜻해집니다.

콧 잔등 어디에선가

촉촉한 습기가 맣겨 (smelled) 집니다.

눈 뒷쪽

안구 뒤쪽이

촉촉해집니다.

웬지 모르게

마음이 넓어집니다.

이걸 ' 마음의 지평이 넓어진다' 고

표현하고 싶어집니다.

괜히 옆의 사람이 사랑스러워집니다.

아니,

그것은 사랑스러워 '죽겠다'는 그런 감각이 아닙니다.

그것은

사람의 관계에 의한 감동에 의할 때는 그렇지요.

그냥

넉넉히 사랑스럽고

모든 걸 포용할 듯 싶고

그들이 안스럽고 불쌍해집니다.

그런 사랑입니다.

미운 사람이 없어집니다.

걱정요 ?

온갖 세상의 걱정을 다 들고 가도

이상하게도

아주 작아져 보입니다.

마음이 아주 허허로와 집니다.

그래요.

오늘 묵상하며

허허롭다는 느낌이 '확~'하고 온 것은

바로 수요일인 어제 그제의

영적인 쉬임을 허락 받고 왔기에

표현이 가능한 단어들일 것입니다.

 

 예배는 감동입니다.

특별한 감동이지요.

요새는 자주 그걸 느끼네요.

밀밭 사이로 걸어가는

제자들도 그럴 걸요?

 

이들

제자들의 자유로움은

영적인 허허로움의 표현인 것 만 같습니다.

그 자유는

현실을 넘어서는 안전감에서 발로된 것입니다.

방임과는

너무나도 다르지요.

같은 현상으로

건방지고 세상을 멋대로 사는 자들에게도

안식일 밀밭의 범죄를 벌일 수는 있겠지요.

하지만

그들은 그것으로 끝입니다.

 

믿음이 시간이 지나면서

어릴 때와

성장이 충분하게 일어나서

연단된 믿음을 가지게 될 때가

거의 비슷한 경우로 나타남을 보게 됩니다.

어릴 때는 너무 어려서

성장한 믿음은 규격이 필요가 없어서

자유가 주어지는 게 말입니다.

주님 곁에 바짝 서면

그 자유를 느끼게 됩니다.

영혼이 말이지요.

 그래요. 

그들 영혼은 그리 자유롭습니다.

주님 뒤를 따르는

밀밭 사이로 갈 때요.

 

 

 

적용

 

1. 주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오늘 하루 산다.

 

2. 주님의 그 허허로움과 여유로움을 묵상한다.

 

3. 한명 이상 이 기쁨을 전파한다.

 주님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려 오셨다 선언했다.

 

4. 성경 여섯 장 읽겠다.

 

5. 밀밭 사이로 걸어 어디로 갔을까?

 안식일을 지키려 성소로 갔을까?

 어디로 갈까?

 난?
 늘 같이 걸으시는 주님을 묵상한다.

 

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우리 주님께 모든 영광올립니다.

우리 주님의 그 자유로움

우리 그 주님의 안전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그 평강의 샬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어디에 있어도

주님이 계시면

나 날아가는 종달새의 지저귐과

흐르는 바람의 볼스침을 느낄 수 있어 감사합니다.

어디에 있어도

주님을 만나면

세상은 멀리 물러나고

진실이신 주님을 알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밀밭 사이의 여유를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을 알게되어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제 영혼은 자유롭습니다.

날아갈 듯 싶습니다.

밀대 하나 꺾어들고

휘파람 불다가

입에 넣어 질겅거리는

그 자유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예수님

주님의 이 평강을 전하고 싶습니다.

환경

결단

흐르는 인생의 시간을

주여 인도하소서.

자격되지 않는 자의 강박과

지나친 태만을 허락지 마소서.

주여

당신이 원하시면

인도하소서.

 듣겠나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 조수미

조수미 - 아베마리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