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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수 있음 믿어짐이 가장 큰 축복이다[막16:1-20]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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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수 있음 믿어짐이 가장 큰 축복이다[막16:1-20]

주하인 2024. 3. 31.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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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어머니들의 변화.

치맛바람의 유형인가? ㅎ

제자들 중, 세베대의 아들들인 요한과 작은 야고보의 어머니, 

살로메와 더불어

'큰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가 

그 유명한 막달라 마리아와 더불어 

여인들이 남자들 보다 강한 믿음의 면모를 보인다 .

 

2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이 해 돋을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눈을 들어본즉 벌써 돌이 굴려져 있는데 그 돌이 심히 크더라

 그러한 믿음의 정도가

그냥이 아니다 .

인간들의 내면이 그대로 들여다 보이는.. 

실제가 아니고는 이리 이해하기 어려운 묘사들이 있을 수 없는

살아 있는 반응들이 그대로 보인다 .

 

 보라.

치맛바람도 아닌.. 여인 부대!

안식후 가장 첫날 

아무 계획도 없이 여인들은 '여인으로서의 공통된 품성'.. 

아마도 '아쉬움'. . 안타까움.. (아래에 AI도 비슷한 추정을 한 것들이 보이지 않은가?.. ) .. 들로 

남자들보다는 좀.. 무계획적이지만

감성이 시키는 대로 

무대뽀 ^^;; 로 저리 무덤에 다가갔다는 것이 

거의 모든 여인들이

남성들보다 '감성적'이고 덜 계획적 임을 보인다 .

 

 무덤에 갔으면서도 

돌이 막고 있을 것을 

왜 예상 못했던가? ㅎ.. 

여인들의 품성.. 

사랑하는 자,. 들에 대한 덜 계산적인  몰입 ^^;

 

 하지만 그러한 모든 것들이 

다 알고 계신 하나님 배려 안에 있다. 

보라. 

돌이 비켜져 있다 .

 

5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6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7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무덤에 '흰옷 입은 청년'.. 

여러 정황상 '천사'가 맞을 듯하다고 

나름 확신하고 있던 '분'(AI 설명에 의하면 부활 예수님이라는 추정도 있지만 '천사' 쪽이 맞을 듯 하단다.  아래에 II.에 써 놓음)을 마주한 

이 여인들.... 

 

8 여자들이 몹시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무엇에 놀랐는지 (아래에 III.항목에 추정 한 것 옮겨놓음

몹시 놀라 떨며 

도망하고 무서워 아무말도 하지 못할 정도로

대 충격을 받았다 한다 .

 

 무엇에 놀랐을까?

아니..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예수께서 '부활' 하셨으면 놀랐어도 (비록, 믿음 부족하여 그리도 말씀하셔오셨던 부활이 믿겨지지 않았더라도 저렇게까지 심한 공포증을 유발한다는 게 이해가.... 그래서 아래에 추정을 해서 놓았지만 부족하다.   아무래도.. ) 오히려 기뻐하고 

감사하고 .. 하는게 인지상정 아닐까?

거기에 자신들이 믿음이 옳았음에 

오히려 '휴우'.. 하고 감사했어야 하지 않을까?

 

 이... 이해하기 어려운 버거움들........

믿음과 실제

인간들의 한계.. 

심리의 복잡함... 

그것들이 '소설'이나 '작위'이면 ......

이렇게 적나라한 것들이 있을 수 있던가?

그게......그러니 사람이고

그게 실제지.

 

 AI들의 예상을 넘어

난.. 그리 느껴진다. 

 

 다양한 마음의 충돌이

너무나 큰 '실제'.....

마음과 생각 한 구석에서는 예수님이 하나님이시고 

또 부활하실 것임을 이해는 하고 있고

그래서 '감정'이 이끄는대로 따랐지만

막상 '실제의 부활'을 경험하고는 

'하나님의 에너지'.......

그 엄청난 카리스마에 '질려 '버렸다는 것이다. 

마치.. '하룻강아지'가 범근처에서 아무 생각없이 살다가 

불현듯 그 존재가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두려움이었음을 깨달은

'그 공포' 보다 큰 거 아닌가?

 

 이성으로 감당할 수 없는

신경의 끈.... 말이다 .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그리고 또 다른 의문.

왜 주님은 

다른 열심을 보이신 여인들을 빼고

막달라 마리아에게 가장 우선 나타나셨을까?

 

 가르치시고 나타내시려면

그나마 제자들이 우선이 아니시고.. 

 

 모든게 하나님 뜻이고 

우리가 감히 에상 못할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 

그 모든 것들이 얽히고 엮이고 짜여져

결국 하나의 작품이 이루어지듯

하나님의 역사가 이루어져 

지금까지.. 

그리고 곧 오실 예수님 재림과

그 이후 천년왕국과 '천국'의 짜임들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 처럼

내 , 내 주변의 그 어떤 일들도

하나님의 뜻 가운데 있으심을 

다시한번 깨닫게 된다 .

 

10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알리매

11 그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12 그 후에 그들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시니
13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알리었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14 그 후에 열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사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보라.

'위의 모든 이해되지 않지만

이해가 될 이유'가 

'믿음'에 있다 

 

믿지만 믿지 않음.

믿으려 하지만 믿지 못함.

그 안의 인간의 한계.

우리의 실제........말이다. 

 

 아무리 많은 증거와 체험과 시간을 같이 하셨어도

남자, 제자들은 절대로 믿지 못했다 .

 그들의 어머니..들의 치맛바람 유사한 정황을 이용한 믿음과 

막달라 마리아들의 그 특수한 환경을 통한 믿음..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의 실제 앞에서는

여지 없이 가능성이 없는 믿음 들이지만

 

 

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그러한 그들, 

그러한 나를 대하여

믿음 부족하지만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라'.......라 하신다. 

믿지 못하는 들에게 

믿음을 전파하고

믿어라.. 믿어라.. 하라고 시키신다. 

 

 그렇다 .

뚜렷하지 않은가?

내게도 주시는 것.. .

 

나.

부족하지만

기특하다 .

믿음 부족하지만 그마져 들어서 쓰신다. 

어떤 모습, 

어떤 상황이지만

하나님 앞에 있는가?
다 옳다. 

다 주님 뜻 안에 있다 신다.

 

감사하신 예수님.

거룩하고 귀하신 우리 주 

옳은 믿음이 아니어도

옳게 인도하실 주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몇가지 의문들 II)

 

 I.  제자들보다 더 열심인 제자들의 모친  

질문) 
예수님의 제자들의 어머니, 예를 들면 세베데 아들 들의 어머니인 살로메 라든가 야고보의 어머니인 마리아 등이 어떻게해서 아들 들의 스승인 예수를 따라다니게 되었을까? 아들의 스승인데 모친이 따라다니다니...어떻게 해서 그리되었을까?

 제미니의 답)
예수님의 제자들의 어머니들이 예수님을 따라다니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예수님의 가르침과 기적에 감동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수님은 당시 사회의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여성들에게도 직접 가르침을 베풀었고, 병든 사람들을 치료하고 귀신을 쫓아내는 등 놀라운 기적을 행했습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모습은 제자들의 어머니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을 것입니다.

둘째, 아들들의 변화를 보고 예수님을 따랐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수님을 만나기 전까지 제자들은 대부분 평범한 생활을 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난 후 그들은 삶의 목표를 찾고 새로운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아들들의 변화를 보고 어머니들도 예수님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고, 결국 예수님을 따르게 되었을 것입니다.

셋째, 예수님의 공동체에 속하고 싶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떠돌아다니며 가르침을 베풀고 기적을 행했습니다. 이 공동체는 당시 사회에서 소외된 사람들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를 제공했습니다. 제자들의 어머니들도 이러한 공동체에 속하고 싶었기 때문에 예수님을 따랐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메시아임을 선포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했습니다. 제자들의 어머니들도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예수님을 메시아로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살로메와 마리아의 경우, 복음서에는 그들이 예수님을 따랐던 이유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이유들 외에도 그들만의 개인적인 이유가 있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살로메는 두 아들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자 그들을 돕고 싶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리아는 아들 야고보가 예수님의 가까운 제자가 되자 그의 안전을 염려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예수님의 제자들의 어머니들이 예수님을 따랐던 것은 그들이 예수님에게 깊은 신앙과 사랑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통해 삶의 새로운 의미를 찾았고, 하나님의 나라를 경험했습니다.

 

 II. 

질문) 마가복음 16장 8절에서 여인들이 무서워 한 것은 무엇인가? 예수님이 없어진것인가 천사인가 부활을 눈에 목도하고 나니 진심으로 하나님이시었던 예수님을 가까이서 모셨음에도 몰라봤던 자신들에 대한 극도의 자책이던가?

 제미니의 답) 
마가복음 16장 8절에서 여인들이 무서워 한 이유는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해석은 여인들의 심리 상태와 상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합니다.

1. 예수님의 부재에 대한 두려움:
여인들은 예수님의 시신을 찾으러 무덤에 왔지만, 예수님은 이미 부활하셔서 없어졌습니다. 예수님의 부재는 그들에게 큰 충격과 슬픔을 안겨주었을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 없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천사에 대한 두려움:
여인들이 무덤에 들어가자 흰 옷을 입은 청년 천사가 나타났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천사를 보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천사는 인간과는 다른 존재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인들은 천사를 보고 깜짝 놀랐고, 두려움에 떨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한 것에 대한 자책:
여인들은 예수님을 가까이서 모셨음에도 불구하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이는 그들에게 큰 좌절감과 자책감을 안겨주었을 것입니다. 자신들이 예수님을 믿지 못했던 것에 대한 후회와 죄책감으로 인해 두려움을 느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예수님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

부활하신 예수님은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습니다. 예수님의 변화는 여인들에게 낯설고 두렵게 느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부활은 인간의 상식을 벗어나는 기적적인 사건이었기 때문에, 여인들은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느꼈을 것입니다.

결론:
마가복음 16장 8절에서 여인들이 무서워 한 이유는 단 하나만으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여인들의 두려움을 야기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각의 해석은 여인들의 심리 상태와 상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며, 예수님의 부활이 그들에게 미친 영향을 보여줍니다.

 

 

 III. 흰옷 입은 청년에 대하여

 

내 질문) 마가복음 16장 5절의 '흰옷입은 청년'은 천사인가 예수신가?
 
제미니의 답, copilot도 유사함)

마가복음 16장 5절에 등장하는 '흰옷입은 청년'의 정체는 학자들 사이에서 논쟁의 대상입니다. 크게 두 가지 해석이 존재하는데, 각각의 해석은 성경 본문과 신학적 관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1. 천사 해석:


주요 근거:
• 마가복음 16장 7절에서 '천사'라고 명시적으로 언급(* AI hallucination?)
• 흰옷은 천사의 일반적인 묘사
• 당시 사람들에게 천사는 흔히 나타나는 존재

신학적 관점:
• 천사는 하나님의 메신저로서 예수님의 부활을 전하는 역할을 수행
• 인간에게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존재

2. 예수님 해석:

주요 근거:
• 마가복음 16장 9-12절에서 예수님의 부활 후 모습과 일치
• 흰옷은 부활의 상징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을 알아보라고 말씀

신학적 관점:
• 예수님의 부활은 인간의 상식을 뛰어넘는 기적적인 사건

• 제자들은 예수님을 처음에는 알아보지 못함

결론:

두 해석 모두 설득력이 있지만, '천사 해석'이 보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마가복음 16장 7절에서 '천사'라고 명시적으로 언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AI hallucination?). 하지만, '예수님 해석' 역시 성경 본문과 신학적 관점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예수님의 부활의 의미를 더욱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 마가복음 16장 5-8
• 마태복음 28:1-10
• 누가복음 24:1-12
• 요한복음 20:1-18

추가 정보:
• '흰옷입은 청년'은 예수님의 부활을 증명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 '흰옷입은 청년'은 제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 예수님을 만나도록 이끌어 줍니다.
• '흰옷입은 청년'은 예수님의 부활이 단순히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현재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건임을 보여줍니다.

 

IV. 어머니들이 아닌 '막달라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나타나신 이유

 

내 질문)

마가복음 16장 9절 , 왜 예수께서는 막달라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보이셨을까? 제자들의 어머니들인 다른 여인이 아닌?
 
Gemini의 답)
마가복음 16장 9절에서 예수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보이신 이유는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해석은 예수님과 막달라 마리아의 관계,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의 의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합니다.

1. 막달라 마리아의 헌신과 믿음: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을 따르고 섬기는 데 가장 헌신적인 여성 제자 중 하나였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형 후에도 마리아는 그분을 곁에서 지켰고, 무덤에 가서 그분의 시신을 찾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리아의 헌신과 믿음을 보시고 그에게 가장 먼저 나타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막달라 마리아의 용기:

막달라 마리아는 다른 여인들과 함께 예수님의 시신을 찾으러 무덤에 갔습니다. 당시 여성들은 사회에서 약한 위치에 있었고, 남성들과 함께 공공장소에 나타나는 것은 드문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마리아는 예수님을 향한 사랑과 믿음으로 용기를 내어 무덤에 갔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리아의 용기를 보시고 그에게 가장 먼저 나타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막달라 마리아의 역할: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부활을 다른 제자들에게 전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리아를 통해 다른 제자들에게 자신의 부활을 알리고 싶으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막달라 마리아의 상징성: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을 따르는 모든 사람들의 상징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나타나심으로써 모든 사람이 예수님의 사랑과 용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결론:

마가복음 16장 9절에서 예수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보이신 이유는 단 하나만으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나타나도록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각의 해석은 예수님과 막달라 마리아의 관계,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의 의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합니다.

참고자료:

• 마가복음 16:9

• 마태복음 28:1-10

• 누가복음 24:1-12

• 요한복음 20:1-18

추가 정보:

•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부활을 증명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 막달라 마리아는 제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 예수님을 만나도록 이끌어 줍니다.

•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부활이 단순히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현재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건임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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