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QT
성령 믿음 오해 & 주님의 뜻[왕하2:15-25] 본문
부제) 올바로 주님의 뜻만 바라보며 살기
이 상황을
어찌 받아 들이면 좋겠는가?
잔인하다고 몸부림치고 말건가
하나님이 하신거니 다 맞겠지 하고
무감각으로 넘어가고 말건가
내 일이 아닌 것을 뭐하며
허탈히 웃어 넘겨 버릴까
그리고 과거의 전설이니 하고
흐트려 버리는 것이 맞을까
그 어떤 상황이든
우리 성장에 맞는
허락함은 있으시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옳으심을 믿는 마음이
믿음으로 익어가고 있다면
이러한 상황을 통해
더욱 성숙되고 자유로운 믿음,
이 땅을 넘어
다른 차원의 가치를 받아 들이게 되고
그래서 모든 게 다
뚫리고 통합되어
흐르는 때가 있으리라는 거다
그리고 그때 쯤이며
그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
주님이심이
인정되고 받아 들여지게 되고야 말리라
또 그때쯤
그 모든 일
내 안,내 주변 , 그 어디에서나 벌어지는
모든 일이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다
당연히도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신 뜻에
의거하고 있었음이
막힘없이 고백되어지게 되리라
그 때를 위하여
그 온전한 자유의 때를 위하여
오늘도 더
기도하고
기대하고
기다리는
주하인이 되어야 하리라 신다
15 맞은편 여리고에 있는 선지자의 제자들이 그를 보며 말하기를 엘리야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엘리사 위에 머물렀다 하고 가서 그에게로 나아가 땅에 엎드려 그에게 경배하고
16 그에게 이르되 당신의 종들에게 용감한 사람 오십 명이 있으니 청하건대 그들이 가서 당신의 주인을 찾게 하소서 염려하건대 여호와의 성령이 그를 들고 가다가 어느 산에나 어느 골짜기에 던지셨을까 하나이다 하니라 엘리사가 이르되 보내지 말라 하나
17 무리가 그로 부끄러워하도록 강청하매 보내라 한지라 그들이 오십 명을 보냈더니 사흘 동안을 찾되 발견하지 못하고
'성령'이라는 단어나 '하나님의 영' 이라는 표현은
구약 성경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성경에서 '개역개정'을 기준으로 찾아 보았더니
'성령'이라는 단어는 6차례
'하나님의 영'이나 '하나님의 영광' 이라는 표현 역시 12 차례(? ,정확지 않다..ㅠ.ㅠ) 내외다.
그런데 그러한 성령에 대한 정확한 표현이
여기 열왕기하에서만 어제 포함 3번 이상이나 나오는게
특별하다
'왜 일까?
무엇을 말씀하시려는 것일까?
'성령'의 하시는 일..
성령을 너무 '3차원적'으로 낮추어
혹여 우리네 '기적'을 성령으로 착각한다든지
성령의 하시는 일이 전부
우리네 '인식의 범주 '안에 들어가는 것에 국한 시키려하는
막연한 '무당'의 그것같은
아니면 우리네가 살아가는 목표를 도장 찍어주시는
보조자 (보혜사 가 아니시고.. ㅠ.ㅠ) 정도로만 인식하는 것은 아닐까?
선지자 무리.
분명코 이들은 일반 신앙인들보다는 구별되고 성별된 삶을 살며
하나님을 가장 가까이서 뵙고 배우고 기도하며 느끼는 자들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인식의 오류를 지니고 있다.
심지어는
'성령을 갑절이나' 받았을 (당연하지 않을까? 이후의 기적들을 보아도 , 자연스러운 흐름을 보아도 그렇게 허락하셨을 것임을 전제로 성경이 진행되는 것이 맞으리라 ) 것이 분명함에도
'부끄러워 하도고 강청'하는
인간들의 요구에 대하여
'성령'으로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권위로 물리치지 못함은
다양한 '합리'와 명분이라는 '타협'이 있었을 것이며
거기에는 '성령'으로 굳이 정확히도 표현되는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능력..' 에 대하여
오염되는 '인간의 무지함' 에 대하여
분명코 '오염'되어 감을
오늘 '깨달아 알라' 심이 있지 않을까 느껴진다.
23 엘리사가 거기서 벧엘로 올라가더니 그가 길에서 올라갈 때에 작은 아이들이 성읍에서 나와 그를 조롱하여 이르되 대머리여 올라가라 대머리여 올라가라 하는지라
24 엘리사가 뒤로 돌이켜 그들을 보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주하매 곧 수풀에서 암곰 둘이 나와서 아이들 중의 사십이 명을 찢었더라
성경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중 하나라 한다.
당연히도...
아래에도 썼지만
항상 드는 의문,
왜 이 잔인한 .. ㅠ.ㅠ...부분이
굳이 '엘리사 사역의 초입'부터 나와야 했을까?.. 가 아닌가?
그런데
벧엘이라는 지역의 상징,
굳이 '아이들이 뜬금없이 ' 대머리 대머리 하며
등장하여야 했을까?
성령을 두배나 받기 전에는 '엘리사'를 대머리로 놀렸다는 이야기가 없고
대머리에 대하여 깊은 상처를 가지고
악한 마음을 가지게 된 '인간적 아픔' ^^;을 묘사하는
그 어디의 표현이 없음에도
굳이 '사역초기'.
성령충만한 시기
벧엘에서
'아이'들이 나오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주' 하는
아주 특이한 상황을 설정하셨을까?... 라는게
이전과는 조금 다른(혐오스럽고 힘든 구절을 굳이 들추어 내지 않고 덮어버리고 망각하고 잊어버리려는 본연의 한계.. 마치 시대적 마지막 현상, 기후로 인한 멸절...방사능 오염 등을 공론화 시키는 것을 아주 악한 일인 것 처럼 .. 인류 모두가 입을 꾹 닫아 버리는 약속된 공공의 비밀 같은 것을 벗어 버리고 '공론화' 시키는 일처럼 .. ㅠ.ㅠ) 의문으로
받아 내게 하심이시다.
오늘 그러신다.
" 주하인아..
왜 내가 '성령'이라는 단어를
굳이 이 열왕기하에서만 3번 이상 눈에 띄게 했을까?
주하인아..
왜 '성령을 갑절이나 더 ' 받은 (이게 맞는 표현인지 모르지만 의미에 대하여 묵상해보라 하심이 아닌가?.. 성령이 무게나 단위로 받는다는거.. 아니지 않는가?.. 정확히는 '성령의 임재'로 인한 '기적의 능력'을 두배나 더 달라는 뜻... 거기에 엘리사가 엘리야보다 부족한.. 이 인생, 인간 모두의 한계.. 오류가 드러나 보이지 않는가? ) 엘리사가
그리되자 마자
선지자 무리의 도전을 받았고
인간적 부끄러움이
하나님의 뜻, 성령의 원하시는 바를 넘어서
그냥 미련한 '허락'을 하게 되게 되었을까?
그 본질이
성령님을 '하나님'으로 인식하기 보다
'기적'을 통하여 자신의 하나님 앞에서의 가치 내지
살아 있는 존재를 확인하는 도구로 보는
그러한 '왜곡'이 표현된 것은 아니지 않을까?"
"주하인아..
암곰, 잔인함, 아이들.........이해가 잘 가지 않는가?
이제..
이전과는 다른 시선의 때다.
선지자들은 보통 사람들과 다르다 .
그들을 대표하여 성령을 통한 능력.. 을 훨씬 더 크게 받은 자들은
그보다 훨씬 더 큰 '의무'를 갖는다.
함부로 인간의 규칙과 규율,
인간들의 아쉬움으로 제한 받는 그러함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뜻 ........만이 무조건 우선이라는 그러함 말이다.
권위가 자잔한 사랑을 앞선다.
하나님을 헤아리는 것은 누구도 용서치 않는다.
경외는 '때로는 잔인함'을 의미하지만
그 잔인함 조차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냥 받아 들여라..........ㅑㅕㅛㅆㄲㄸㅉㅃㅉㄸㄲ^%3229$#@!~!@#%^&*()_,...등등의
어이없는 이해 말고
그냥 '이해할 수 없어도 하나님의 뜻이시면 그게 옳다'라는
그냥 받아 들임 말이다.
그리고 또한 하나님께서도
받아 들이지 못하느냐?
그러면 조금 더 기다려 주마..
또 아직은?... 인가 ? ..하시며
기다려 주고 기다려 주고 또 기다려 주시며
과정 중 .. 정말 하나님의 은혜에 감읍하여
좁은 길 선택하고 그 길을 열심히 나가다가
마침내 '주님의 뜻이 내 뜻'이 되고
'주님 안에서의 행복 만한 기쁨이 그 어디에도 있을 수 없어
세상의 그 어떤 것이라도 다 내려 놓을 수 있다' 는 고백이
늘..
단 한점도 흐트러짐 없는 상태가 될 때에
비로서
저 암곰의 문제, 아이들 42명의 죽음 조차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될 수가 있고
그 안에 흐르시는
하나님의 우주적이고 시간을 넘어서는 원리에 대하여
온전히 깨달아질 수 있을 것이다.
그게..
오늘 느껴진다.
그 모든 것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뜻'...
하나님 만이 모든 정의의 기준이심을 알게 하시기 위하여
'벧엘'..
그 영적인 의미의 장소에서
'아이'라는 존재들을
사역의 가장 초창기 부터
'가장 잔인한 일'들을 드러내 보임으로
"이래도 네가 하나님을 믿을 수 있던가?" 물어보심 처럼 다가온다.
그리고 . .
아이들이 꼭 아기가 아니고 '젊은 청년'일 수도 잇다는
AI의 해명처럼
그렇다면 '개역개정' 의 해석의 오류일 수도 있다는 점이
약간은 위안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
오늘 내게....
'성령'님에 대하여
올바른 생각.......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그러한 하나님 앞에서의 올바름,
그 어떤 일도 하나님은 옳으심에 대하여
단 하나도 의구심을 가질 이유가 없음,
내 논리에 맞는 것만 받아 들이는 '취사선택'의 미련함은
결국 오류일 것임을
넌지시
그러나 무거운 질문을 던지심이시다.
주님
정말 어렵고 힘든 부분이었지만
'깨달아 지는 바'가 있습니다.
'성령'님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에 임하셔서
주님과 하나가 되어
'이 땅을 끝까지 코람데오'하시며
동행하는 삶을 저희에게 원하시지만
저토록 대단한 무리들 조차
'자아'가
하나님의 뜻을 '왜곡' 시키고
인류의 '사랑' .. 등의 온갖 고귀한 명분으로
주님의 뜻을 '왜곡'시키고
본질을 흐트러 버리는
그러함이 얼마나 많은 혼탁함을 가져올지요...
주님..
다시한번 깨닫습니다 .
주께서
이땅에 '육신'을 입고 찾아오셔서
'십자가'를 지시지 않고는
도저히 이 어리석은 '주하인들'의 미련함을
해결하실 수 없을 것임을..
그러함으로 결단하실 수 밖에 없던
그 엄청나신 하나님의 사랑의 결단을 요...
주여.
오늘도 또 주님 앞에 서서
왜곡되고 혼탁스러워지려는
제 영혼을 다져봅니다.
성령님 임하셔서
제 안의 오류들을 털어내 주소서.
그리하여 '온전히 주님의 긍휼, 주님의 사랑' '주님의 뜻'만을 보게 하소서.
거룩하고 귀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내 질문(왜 아이들을 ...ㅠ.ㅠ...)
열왕기하 2장에서 엘리야의 첫 사역 시작부터 '암곰'으로 저주하던 아이를 찢어죽도록 기도하고 그것을 들어주신 하나님의 허락을 어찌 이해햐여야 할까? 하나님의 선지자를 중요시 하고 그 권위를 세움의 중요성도 알지만 굳이 왜 .. 어떠한 영적 원리를 깨닫게 하시려고 '잔인함'을 묵인하셨을까? 그리고 엘리사의 그 저주도 '대머리'의 아픔을 건드린 자는 아이 불문하고 죽인다는 의미인가? 그거.. 하나님의 사랑, 온전함하고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무서운 일 아니던가?
------- AI 답
열왕기하 2장의 엘리야와 엘리사 이야기 속 깊은 질문들에 대한 답변
훌륭한 질문입니다. 열왕기하 2장에 나오는 엘리야와 엘리사의 이야기는 성경에서 가장 어둡고 잔혹한 장면 중 하나로 꼽히며, 많은 이들에게 깊은 고민과 질문을 던져줍니다. 특히, 하나님의 선지자에 대한 존경심과 그 권위를 세우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왜 하나님께서 엘리사의 잔혹한 저주를 허락하셨는지에 대한 의문은 오랜 시간 신학자들과 신자들에게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문제입니다.
왜 하나님은 엘리사의 저주를 허락하셨을까?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하고 완벽한 답변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성경 전체의 맥락과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 선지자의 권위와 하나님의 명령: 당시 이스라엘 사회에서 선지자는 하나님의 대변자로서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엘리사의 저주는 단순히 개인적인 감정 표현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으로 선포된 판결이었으며, 이를 통해 선지자의 권위를 드러내고 불순종하는 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있었을 것입니다.
• 하나님의 심판과 정의: 성경은 하나님께서 불의와 악을 용납하지 않으시며, 때로는 강력한 심판을 통해 정의를 세우신다고 가르칩니다. 엘리사의 저주는 하나님의 심판의 한 표현으로, 당시 사회에 만연했던 불신앙과 불순종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인간의 한계와 하나님의 주권: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과 생각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엘리사의 저주를 통해 하나님께서 무엇을 의도하셨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이 사건은 인간의 한계와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깨닫게 해줍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행위를 우리의 기준으로 판단하기보다는, 겸손하게 그분의 뜻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엘리사의 저주, 그 의미는?
엘리사의 저주는 단순히 '대머리'를 놀린 아이를 죽인다는 의미를 넘어, 다음과 같은 깊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의 사람에 대한 존경: 엘리사는 하나님의 선지자로서 존경받아야 할 대상이었습니다. 아이들의 조롱은 단순한 장난이 아니라, 하나님의 대표자를 모독하는 심각한 죄였습니다.
• 사회 질서의 유지: 선지자의 권위를 훼손하는 행위는 사회 질서를 혼란시키고 하나님의 백성을 타락시킬 수 있습니다. 엘리사의 저주는 이러한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었을 수 있습니다.
• 영적인 차원의 의미: 엘리사의 저주는 단순히 물리적인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차원에서의 심판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을 떠나 죄를 짓는 자는 영원한 죽음에 이르게 된다는 경고를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
엘리사의 저주는 분명 잔혹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사건입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과 인간의 연약함, 그리고 신앙의 복잡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며, 그분의 뜻을 더욱 깊이 깨달아 가야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양한 신학적 관점과 해석이 존재하며, 절대적인 진리라고 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질문을 통해 우리가 신앙을 더욱 성숙하게 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이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혹시 다른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 참고: 이 주제에 대해 더 깊이 탐구하고 싶으시다면, 성경 주석이나 신학 서적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의: 이 답변은 종교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개인의 신앙과 해석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 (벧엘에 대하여)
벧엘, 하나님을 만나는 집
벧엘은 성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지명으로, **"하나님의 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지리적 위치를 넘어, 벧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벧엘의 의미와 중요성
• 하나님과의 만남: 벧엘은 야곱이 하나님의 사닥다리를 통해 하늘과 땅이 연결되는 놀라운 경험을 한 곳입니다. 이는 벧엘이 단순한 장소가 아니라 하나님과 인간이 만나는 신성한 공간임을 보여줍니다.
• 언약의 장소: 야곱은 벧엘에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겠다는 약속을 받았습니다. 이는 벧엘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곳임을 의미합니다.
• 영적 성장의 상징: 벧엘은 야곱의 인생에서 영적인 변화와 성장이 일어난 곳입니다. 그는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이스라엘 공동체의 중심: 벧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성소이자 만남의 장소였습니다. 그들은 벧엘에서 하나님께 예배드리고,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습니다.
벧엘의 다양한 의미
• 개인적인 차원: 벧엘은 각 개인에게 있어서 하나님과의 특별한 만남을 상징하는 곳입니다. 우리 각자는 벧엘과 같은 경험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공동체적인 차원: 벧엘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함께 모여 예배하고 교제하는 공동체의 상징입니다. 교회는 현대 사회에서 벧엘과 같은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 역사적인 차원: 벧엘은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중요한 사건들이 일어난 곳입니다. 이는 벧엘이 이스라엘 민족의 정체성과 신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벧엘의 의미를 오늘날에 적용하기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벧엘의 의미를 우리 삶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 개인적인 영성: 우리는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과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고, 벧엘과 같은 경험을 통해 영적인 성장을 이루어야 합니다.
• 공동체 생활: 교회 공동체는 벧엘과 같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함께 모여 예배하고 교제하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
• 역사를 기억하며 미래를 향해: 우리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억하고, 벧엘의 의미를 되새기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벧엘은 단순한 지명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만남, 언약, 영적인 성장, 그리고 공동체를 상징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곳입니다. 우리는 벧엘의 의미를 깊이 묵상하고, 우리 삶에 적용함으로써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고, 영적인 성장을 이루어갈 수 있습니다.
----------- 아이들에 대한 Copilot의 해석
여기서 '아이들’로 번역된 히브리어 단어는 실제로는 청소년이나 젊은이들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단순히 엘리사의 외모를 조롱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지자를 모욕하고 그의 사역을 방해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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