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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께서 그 날을 감해주신다는 의미[렘52:12-34]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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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께서 그 날을 감해주신다는 의미[렘52:12-34]

주하인 2024. 8. 25. 07:34

부제) 하나님의 심판 & 하나님의 시간

         절대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놓치지 말라

         죄 심판 그래도 보호하심

     

(펌)

  인생의 마지막

모든 것의 파멸

더 이상의 미래가 없을 듯함

그럼함에도 불구하고

끝없이 살아가야 할 것 같은 절망

 

바벨로에 포로로 잡혀간 백성들

그 중에서도 왕의 신분으로 그랬을

여호와긴의 마음

어쩌면 세상의 종말을

곧 마주해야할 듯한 우리네 심사

 

예상되어지는 온통의 불안

애써 누르고 살아가려 하지만

하루 하루 저벅거리는 소리들리듯

째각거리며 다가올

그날의 힘든 예감들...

 

37년간 포로생활의 시간 중

왕으로서의 그 분

여호와긴이

어쩌면 결국 대우 받게 됨은

우리를 향한

주님의 예표는 아니실까

 

그 고난도

그 대우의 기대도

실낱같은 억지로의 희망도 아니다

 

옥중

포로

그보다 더 큰 '왕'으로서의 포로 신분이 갖는

기약없는 과정 중 다가올

수없이 크고 어려운 고난 중

좌절과 메마름 기약없음에 대한 절망이

남들보다 훨씬 더 크지 않았을까?

 

하지만

주께서 보여주시는

세상에서의 회복

최소한의 누림의 허락은

그 안에서 아마도 몸부림치며

주님을 붙들려 했던

여호와긴 왕의 영적 전쟁,

믿는 자로서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할

하나님에 대한 믿음...

하나님과의 관계 유지에 대한

그 것을 보이시려 함은 아니실까

 

아마도

저 왕은 옥중 시간동안

주님 앞 많은 성장과 더불어

성령의 철저한 은혜 가운데

'초연'함..

영적 성화를 통한 '은혜'의 폭주를 누리게 되었을 것이고

그것의 세상적 표현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뜬금없는 37년만의 회복을 보이셨음이다

 

그러하다.

절대로 의심하지 말라

절대로 하나님을 놓치지 말라

알지 못하는 크고 내밀한 비밀로

네 인생, 이끌어 가리라

그리고 마침내 허락되어진

하나님의 은총도

곧 또 마주하게 되리라 심이시다

 

주하인아.

주님 사모함을 놓치지 말거라 ^^*


12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열아홉째 해 다섯째 달 열째 날에 바벨론 왕의 어전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너무도 정확한 날짜.

느브갓네살 즉위 19년 5개월 10일 째.

 

 무엇을 보이고자 하심인가?

하나님의 때는  

우리는 알 수 없지만 

반드시

하나님께서 정확히 정하시고 계심을 환기 시키심 아니신가?

 

13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을 불사르고 예루살렘의 모든 집과 고관들의 집까지 불살랐으며
20 솔로몬 왕이 여호와의 성전을 위하여 만든 두 기둥과 한 바다와 그 받침 아래에 있는 열두 놋 소 곧 이 모든 기구의 놋 무게는 헤아릴 수 없었더라

 

 

 그 하나님의 때는

'목불인견'의 시대가 될 것이고

도저히 하나님이 하신다면 

어찌 '성전'까지.. 

어찌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인도받아 만들어진 것이 

너무도 확실한 '솔로몬'의 성전같은 

우리가 너무도 믿고 있는 

'하나님의 증표'라 생각했던 그것까지.. 

단 하나도 남김없이 '파괴'되어 갈 것.........

그래서 '정말 하나님이 살아계신다면... ㅠ.ㅠ...' 이라는 

의구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게 하는 일들이

바야흐로 세상에 펼쳐진다는 의미시다. 

 

 그거.. 

그래도

그 중에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지 않고는 견디지 못하는

절대의 믿음을 

하나님은 기대하고 계심은 혹시 아니실까?

 솔직히.. 

하나님께서 '이땅'.. 

겨우 온 우주에서 티끌 하나의 크기보다 적은

이 '지구'의 

그것도 고대, 발전하지 못한 미개한 시대^^;;의 이룸..이

무엇이 중요하시겠는가?

저 엄청난 분께서

무엇이 아쉬워 우리들을 찾아오시고

심지어는 '육신'을 입으시고 

'십자가'를 지시기까지 하셨단 말인가?

 

그것.

아무리 생각해도 답은 없다 .

그냥 '사랑'이다. 

그냥 견디지 못하시는 '긍휼'덩어리 (죄송 주님.. 표현이 적나라함을 용서하소서. ^^;)이셔서

그러하셨음이고 

그것을 '우리'.. 이땅의 또 한점 티끌보다 못한 존재들이

절대의 그 사랑안에서 

'착각'하고 오인하고 있음이 

우리가 중심인 것처럼

수많은 사상과 철학 들과 시대 사조들과

울음과 웃음과 갈등과 갈증.. 을 되풀이 하면서

마치 '솔로몬의 성전'이 하나님이 정말 꼭 필요하실 

위대한 업적이라 착각하는

절대의 미련한 오류  ㅜ.ㅜ; 일뿐이라는 거다 .

 

정말.. 

하나님의 절대적 사랑이 아니시라면

어찌 겨우 저따위 ^^;;;; '솔로몬'의 성전이 의미가 됙겠는가?

 

그 것을 오늘 자세히 묘사하신다. 

그 우람하고 장대한 것.. 

우리의 가치에서 그렇지.. 

하나님의 대리 사자인 '바벨론 사령관'의 눈에는 

하등의미가 없는 파괴물일 뿐이라는 것...

 

 오직 '솔로몬의 성전이 의미'가 되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자들'.. 

'하나님의 사랑하심으로 내려오셔서 허락하신'

사랑스러운 손녀의 '조물거리며 만든 창조물'일 때야 의미가 되는 거라는 거다 .

그게.. 아쉬운거.

그 파괴가 가슴 아픈 것... 

 

 '하나님 앞에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함께 하시면서 부흥하게 되었던

절절한 기억 때문이 아니던가?

그렇다.  

죄는 

'하나님과의 절연'.. 

'하나님을 지어버린 일방적 관계 파괴'의 결과 일때

그 의미가 커지고 문제가 된다. 

 

 솔로몬 성전이 파괴되어도 

아무 감흥이 없는 것은

'불신자... 이방인.. 버려진 자들'인

'바벨론'......사령관들의 시선일 뿐이다.  ㅠ.ㅠ

 

24 사령관이 대제사장 스라야와 부제사장 스바냐와 성전 문지기 세 사람을 사로잡고
25 또 성 안에서 사람을 사로잡았으니 곧 군사를 거느린 지휘관 한 사람과 또 성중에서 만난 왕의 내시 칠 명과 군인을 감독하는 군 지휘관의 서기관 하나와 성 안에서 만난 평민 육십 명이라

27 바벨론의 왕이 하맛 땅 리블라에서 다 쳐 죽였더라 이와 같이 유다가 사로잡혀 본국에서 떠났더라

 

28 느부갓네살이 사로잡아 간 백성은 이러하니라 제칠년에 유다인이 삼천이십삼 명이요
29 느부갓네살의 열여덟째 해에 예루살렘에서 사로잡아 간 자가 팔백삼십이 명이요
30 느부갓네살의 제이십삼년에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사로잡아 간 유다 사람이 칠백사십오 명이니 그 총수가 사천육백 명이더라

 그리고 그날.

'하나님이 정확히도 알고 계신 그 심판의 날'에

다른 백성들,

정말 '가난해서'

하나님께서 불쌍히 여기시는 자들만 

이스라엘에 남기고는

다 끌려가는 포로로 끝이지만

24-27절의 어떤 이들은 '왕 앞에서 죽임'을 당한다. 

 

왜 인가?

심판의 그날에

'중요한 직책을 맡았던'.. 

정말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던

하나님에 의하여 세상에 허락받아 누리던 이득을 

하나님께 제대로 보응해드리지 못하던 무책임한 그들은

'징벌'의 정도가 심할 것임을 바야흐로 보여주는게 아니실까?

 

 

31 유다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 간 지 삼십칠 년 곧 바벨론의 에윌므로닥 왕의 즉위 원년 열두째 달 스물다섯째 날 그가 유다의 여호야긴 왕의 머리를 들어 주었고 감옥에서 풀어 주었더라
32 그에게 친절하게 말하고 그의 자리를 그와 함께 바벨론에 있는 왕들의 자리보다 높이고

 그리고는 '여호야긴 왕'을 마지막으로 

'예레미야서 '대 장정을 마친다. 

 

'유다왕 여호야긴'

아래에 '제미나이'를 통해 잘 정리된 일생과 생각할 수 있는

31절 이후의 이유에 대하여 긁어다 놓았다 .

 

 한마디로

'하나님께서 주권적'인 세우심과 인도하심.. 

그래도 

이 모질고 타락한 세상에서도

'주님이 선택한 백성,

주님의 말씀을 놓치지 않으려 몸부림치는 백성(여호와긴이야 그가 그런 신앙인인지는 알수 없지만 대표의 상징적 인물, 왕이니 원..^^;)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방법대로 '책임'을 지실 거란 이야기시다. 

 

 왜

굳이 37년이셨을까?

30년도, 40년도, 35년도 아니고.. 

그 모든 것.. 정확하신 하나님의 뜻이시니 

그냥 믿고 기다리면   

하나님의 때

하나님이 시간에 

반드시 임하실 것임을 말씀하시는 거 아니실까?

정확히.. 주님 만이 아시는 그 시간에 '반드시' 말이다. 

 

 그리고 '왕'으로의 자격.. 

우리는 '왕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자격'이 있으나

이땅에 살면서 

죄로 인하여

품성의 부족함으로 인하여

도피성에 도피할 수 밖에 없는 '인간 , 개인의 속성의 오류'로 인하여

어찌할 수 없이 빠질 수밖에 없는 '부족함'을 인하여

하나님께서는 37년의 기다림... 

약속이 되어있지만 '하나님 만이 아실 그 시간'의 

지구적 , 민족적 고난을 허락하시고(왕으로 옥에 갇힌 그 시간은 얼마나 더 절망이고 모욕이었을까? 하지만 그 포로의 옥 생활을 하는 왕의 시간동안 체험되어지는 모욕, 절망, 포기, 받아들임, 순종, 초연........의 시간 들 사이에 하나님이 감해주신 성령의 은혜 체험 들이 과연 없었을까?   아니다.  어디에도 나오지 않지만 여호와긴 왕의 영적 성장과 옥중의 은혜, 절망에서도 피어나는 희망이 하나님으로 귀결되어짐이 보이는 듯하다)

결국 하나님의 시간에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 

좁은 길가며 끝까지 하나님을 놓치지 않는 그들을

'성령으로 감해주신'다시던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주셔서

누구보다도 더 대우받는 '포로^^;' 왕의 시간을 주신다심이시다. 

 

 

그렇다. 

내게 하시고자 하시는 말씀이

뚜렷하게 점점 다가온다. 

 

 나.

비록 왕은 아니지만

왕같은 제사장으로 선택 받은 자다 .

나뿐일까?

 선택받고 좁은 길을 가고자 하는

이 '계시록적 시대'.. 

칠년대환란을 바야흐로 목전에 두고 있는

대 심판 직전의 시대를 살아가는 자들에 대하여

비록.. 우리의 오래된 '죄'.. 

돌이키지 못하는 죄를 통하여

마침내 '대 심판'의 시간이 앞에 놓여 있는 듯하지만

우리는 그 안에서도 

'끝까지... 

주님을 놓치지 말고 

의혹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그리고 '비록 하나님이 계시느냐'시는 '의혹'들이

수도없이 많은 시간 

오랜 시간 우리를 괴롭히겠고

그 안에서 변화없는 '하나님의 얼굴이 뵈이지 않는 ' 

메마른 시간들이 

어쩌면 우리 앞에 놓여질 수 잇더라도

그래도 '믿음을 놓치지 말고 '

끝까지 주님 앞에 서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시다. 

그때.. 

주님은 주님의 시간에 

반드시 임하셔서

'천국' 가는 그날 까지

이 땅에서라도

'감해지는 시간과 정도의 누림'을 허락하실 거란 것. .

성령이 그날을 감해주실 거라는 

그 말씀이 사실이 될거란 거다. 

 

 여호와긴이 편해지는 영적 37년을 기대하란 이야기기보다

그리하실 것임도 '약속'이시니 기대하며

그 '포로 왕의 옥중 변화' .. 

그 영적 변화를 통하여

믿음의 성장한 회개한 자들의 어떠함,

그 초연함에 대하여 다시 깊이 묵상해봄이 마땅함이란 말씀으로 다가온다. 

 

감사하다. 

 

주님.

말은 길었지만

명확한 깨달음이 있습니다. 

 

두려운 파괴,

절멸.. 

그리고 하나님의 안계신 듯한 그 절망의 순간에서 조차

성령 하나님께서 그날을 감해주신 다는 의미가 어떠함을 

확실히 깨닫게 하셨습니다. 

분명코 주님의 심판의 날은 무섭고 두렵지만

하나님께서 끝까지 보호하시고

하나님과 저, 깊이 사모하는 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주님을 놓치지 않기만하면 붙들어 인도하실

그 개인적이고 귀한 '감해주심'의 본질에 대하여

그 은혜의 깊음에 대하여

다시한번 묵상하게 하십니다. 

감사합니다. 

 

주여.

징벌의 시간도 

홀로 두시지 않을 

주님의 사랑을 믿습니다 .

그 깊은 주님의 뜻을 다시한번 깨닫습니다. 

마지막 날 에 조차

주님이 끝까지 함께 하시기 위한

주님과의 관계에 대하여 끝까지 붙들 

귀한 깨달음을 감사합니다. 

거룩하고 귀하신 우리 주 에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여호와긴 왕에 대한 생각들 정리(assisted by Gemini,AI)

 

#1. 여호와긴 왕의 일생 및 분석: 이스라엘의 비운의 왕

여호와긴 왕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통치했지만, 그의 삶은 이스라엘 백성의 흥망성쇠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인물입니다.

여호와긴 왕의 짧은 통치와 비극적인 운명

• 젊은 나이에 왕위에 오름: 아버지 여호야김의 뒤를 이어 젊은 나이에 유다 왕이 되었습니다.
• 바빌론의 침공과 포로: 바빌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포위하자 항복하고 바빌론으로 끌려가 포로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 짧은 통치 기간: 그의 통치 기간은 매우 짧았으며, 이스라엘은 그의 통치 기간 동안 멸망의 위기에 직면하게 됩니다.

여호와긴 왕이 상징하는 의미
• 이스라엘 백성의 죄와 멸망: 여호와긴 왕의 비극적인 운명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으로 인한 멸망을 상징합니다. 그의 짧은 통치 기간은 이스라엘 왕국의 쇠퇴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입니다.
• 하나님의 심판: 여호와긴 왕의 포로 생활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에 대한 심판을 내리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희망의 상징: 비록 여호와긴 왕이 비극적인 삶을 살았지만, 예레미야서의 마지막 부분에서 그의 복권이 언급되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희망을 주는 상징적인 인물이 됩니다.

여호와긴 왕에 대한 신학적 해석
• 개인의 죄와 국가의 흥망성쇠: 여호와긴 왕의 삶은 개인의 죄가 국가의 흥망성쇠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 하나님의 주권: 여호와긴 왕의 운명은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하나님의 주권을 보여줍니다.
• 희망과 회복: 여호와긴 왕의 복권은 비록 고난이 있더라도 하나님께서 언젠가는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는 희망을 제시합니다.

 

 

 

 

#2.  37년 후 존중(머리를 들게 된, released된)하게 된 이유: 다양한 해석과 가능성

 

내 질문: 왜 갑자기 37년이 지난 후에 존중하게 되었을까?

이 질문은 매우 흥미롭지만, 구체적인 상황이나 맥락 없이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37년이라는 시간적 간격과 '존중'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은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해석과 그 배경:

  1. 사회적 변화:
    • 가치관 변화: 사회 전체의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이전에는 존중받지 못했던 가치나 사람들이 새롭게 조명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소외되었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존중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시대적 요구: 시대가 변화하면서 새로운 가치관이나 인물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중요하지 않았던 특정 분야의 전문성이나 경험이 새롭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의 변화:
    • 성장과 성숙: 32년이라는 시간 동안 개인은 성장하고 성숙하면서 과거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가치나 관점을 받아들이게 될 수 있습니다.
    • 경험의 축적: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고, 이전에는 간과했던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 관계 변화: 관계 속에서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존중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외부적 요인:
    • 새로운 정보: 새로운 정보나 자료를 통해 과거의 평가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평가된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될 수 있습니다.
    • 외부적 압력: 사회적, 문화적 압력이나 법적인 제도의 변화로 인해 존중해야 할 필요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답변을 위해 필요한 정보:

  • 존중의 대상: 어떤 사람이나 사물, 가치관에 대한 존중인가요?
  • 존중의 이유: 왜 갑자기 존중하게 되었나요? 구체적인 사건이나 계기가 있나요?
  • 32년 전과 후의 상황 비교: 32년 전과 후의 사회적, 문화적, 개인적인 상황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 관련된 다른 요소

 

 

#3.예레미야서 마지막에 여호와긴 복원 사건을 배치한 이유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예레미야서가 여호와긴 왕의 복원 사건을 마지막에 배치한 데에는 다양한 이유와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는 단순한 역사적 사건의 나열이 아니라, 신학적 의미와 문학적 구성을 통해 독자들에게 특별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1. 희망의 메시지로 마무리:
• 절망 속의 희망: 예레미야서는 이스라엘의 멸망과 포로 생활이라는 암울한 현실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이러한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여호와긴 왕의 복원은 마치 어둠 속의 빛과 같이 독자들에게 희망을 선사합니다.
• 미래에 대한 기대: 비록 현재는 고난의 시기이지만, 하나님의 약속대로 반드시 회복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는 독자들에게 미래에 대한 기대를 갖도록 격려하고, 신앙을 굳건히 지키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2. 하나님의 주권 강조:
• 인간의 한계 극복: 인간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주관하시고, 때가 되면 반드시 회복시켜 주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역사의 주인은 하나님: 역사는 인간의 의지대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움직인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3. 문학적 구성의 완결성:
• 주제의 통일성: 예레미야서 전체의 주제는 하나님의 주권, 이스라엘의 죄와 징계, 그리고 미래의 회복입니다. 여호와긴 왕의 복원은 이러한 주제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완벽한 결말을 제공합니다.


• 독자들의 기억에 남는 결말: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사건으로 마무리함으로써, 독자들이 예레미야서의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묵상하도록 유도합니다.

4. 신약성경과의 연결:
• 메시아의 오심 예고: 일부 학자들은 여호와긴 왕의 복원이 메시아의 오심을 예고하는 사건이라고 해석합니다. 이는 신약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이 이스라엘 백성의 희망이라는 주제와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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