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QT

[스크랩] 감정적인 상처의 치유 본문

좋은 마음

[스크랩] 감정적인 상처의 치유

주하인 2005. 12. 28. 22:58

[요약 : 16P] 닐 앤더슨

 

제11장 : 감정적인 상처의 치유

 

 


선한 사람에게 일어나는 나쁜 일

 

1. 나는 이렇게 사람들의 의식 속에 깊이 잠복해 있는 오래된 감정을 '일차 감정'(primary emotions)이라고 부른다. 이 일차 감정의 정도는 과거의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 과거의 경험이 비통할수록, 일차 감정은 더 격력할 것이다. 다음 사건들의 과정을 주의깊게 살펴보라.

 

과거의 경험
(일차 감정의 정도를 결정)

현재의 사건
(일차 감정을 자극)

일차 감정

마음 속에서의 평가
(조절하는 과정)

이차 감정
(사고과정과 일차 감정의 결과)


2. 당신은 과거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감정의 짐이 계속 무거워져 삶에서 낙오될 것이다.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그것이 현재의 삶을 조정할 것이다.

 

일차 감정의 해결

 

3. 과거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거에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을 갖고 있는데, 그것이 겉으로 나타나지 못하도록 감추고 있다. 어느 경우든지 그런 갈등으로부터 자유를 얻을 수 있다. 과거에 받은 큰 상처를 그리스도 안에서 해결한 사람들은 황폐한 과거가 현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4. 하나님은 모든 일을 빛 가운데서 행하신다. 이것을 알 때, 당신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과거의 갈등을 적절한 때에 표면으로 드러나게 하셔서, 그것을 빛 가운데서 해결하시는 것을 믿을 수 있다.

 

5. 나는 개인적으로, 사람의 마음을 짓눌러서 억압된 기억을 되살리려고 마약이나 최면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반대한다. 마음에 대하여 성경에서는 믿는 사람들에게 정신적으로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이 되라고 도전한다. 하나님을 추방하는 상태에서 마약이나 최면술을 통한 치유는 절대로 벗어날 수 없는 절망의 수렁으로 그 사람을 밀어넣는 것이다.

 

당신의 신분에 비추어 자신의 과거를 보라

 

6. 당신은 과거의 신분이 아니라 현재의 신분에 비추어서 과거의 경험을 평가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일차 감정의 정도는 사건이 발생했던 당시에 당신이 어떻게 자신을 인식하고 있었느냐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기억하라. 당신 안에 있는 감정은 당신이 그 사건을 어떻게 인식했는지의 결과이지, 사건 그 자체의 결과는 아니다. 당신이 과거 경험의 결과라는 것을 믿지 말라. 그리스도인으로서 당신은 기본적으로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공로의 결과이다. 당신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다. 그 무서운 과거의 비극을 포함하여 당신의 옛것은 다 지나가고, 여기 새로운 당신이 있다.

 

7. 진리를 믿고 믿음으로 행할 때 우리는 자유롭게 된다.
이제 당신이 그리스도 안에 있으니, 그리스도 안에서의 신분에 비추어 과거의 사건을 바라볼 수 있다. "이 모든 일이 일어나고 있을 때 하나님은 어디에 계셨습니까?"라는 의문을 갖고 괴로워할지라도 모른다. 그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마음쓰지 말라. 지금 이 순간 하나님은 당신을 과거로부터 자유케 하시려고 당신의 삶 가운데 계신다. 그것이 복음이다. 곧 그리스도께서 갇힌 자를 자유케 하려고 오셨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신분에 비추어 이 사건을 이해하는 것이 상한 감정을 치유하는 출발점이다.

 

과거에 상처를 주었던 사람들을 용서하라

 

8. 과거의 상처를 해결하는 두번째 단계는 당신에게 상처를 주었던 사람들을 용서하는 것이다.

 

9. 내게 상처를 준 사람을 왜 용서해야 하는가?
첫째로, 하나님께서 그것을 요구하신다.
둘째로, 사단의 함정에 빠져들지 않기 위해서이다.
셋째로, 용서는 모든 성도의 마땅한 자세이다.

 

무엇이 용서인가?

10. 용서는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다. 상처를 잊어버림으로 용서하려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실패하고 만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잊어버리셨다고 자주 말한다(히 10:17). 그러나 하나님은 전지(全知)하신 분이므로 무엇을 잊어버리실 수 없다. 오히려 하나님은 우리가 고백하고 하나님이 용서하신 죄에 대하여, 그 죄 때문에 우리를 절대로 대적하지 않기로 결정하심으로써 하나님 자신이 그 죄에서 분리되신 것이다(시 103:12). 당신은 잊어버리지 않고도 용서할 수 있다.

 

11. 용서는 당신이 죄에 대하여 관대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12. 다른 사람의 과거의 죄는 용서해야 한지만, 동시에 미래의 죄에 대하여는 확고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

 

13. 용서는 과거에 받은 상처에 대해서 복수나 앙갚음을 하지 않는 것이다.

 

14. 하나님만이 모든 일을 공정하게 하실 수 있는 재판관이시다(롬 12:19). 당신이 할 일은 용서의 자비를 베풀고 공의로 심판하시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다.

 

15. 용서는 다른 사람이 지은 죄의 결과와 같이 살기로 결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적으로,  당신은 자신이 용서하든지 용서하지 않든지 가해자가 지은 죄의 결과와 더불어 살아야 한다.

 

용서의 12단계

16. 아무도 자신이 입은 깊은 상처와 분노를 잊은 채 다른 사람을 용서할 수 없다. 그러나 그 사람을 용서할 때까지 당신은 그 사람으로 인해 게속 상처를 받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그 과거에서 헤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용서는 고통을 중지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1단계 :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의 이름을 종이에 적으라. 어떤 상처였는지 기록하라.
2단계 : 자신의 상처와 증오를 직시하라.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과 그 위에 대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을 기록하라.
3단계 : 십자가의 의미를 깨달으라. 용서를 법적으로 도덕적으로 정당하게 한 것은

          예수의 십자가이다.
4단계 : 서로 짐을 지기로 결정하라(갈 6:1,2).
5단계 : 용서하기로 결단하라. 용서는 다른 사람은 그대로 내버려두고 자신이 과거에서

          해방되고자 하는 의지적 결단이며 의식적인 선택이다.
6단계 : 목록을 하나님께 드리고 다음과 같이 기도하라.
          "하나님 아버지, 저는 누구의 이러이러한 죄를 용서합니다."
7단계 : 그 목록을 찢어버리라. 당신은 이제 자유이다.
8단계 : 그 사람을 용서하기로 결심했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큰 변화가 일어나리라고 기대하지

          말라. 그대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라.
9단계 : 당신이 용서한 사람들을 이해하라. 그들 역시 희생자이다.
10단계 : 당신 안에서 용서의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라.
11단계 : 당신이 상처받은 결과로 얻은 영적 성장과 그 교윤에 대하여, 또 상처를 입힌 사람들을

          용서함으로 인한 모든 유익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라(롬 8:28-29).
12단계 : 상처를 받은 것의 일부 책임이 당신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하라.

 

 

 

<출처-네이버 블로그>

 

 
출처 : 블로그 > 오또기의 작은 오두막 | 글쓴이 : 오또기 [원문보기]
 
많은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s